슈만과 쇤베르크 음악 이야기

어제 오랫만에 신촌 신나라에 들렸습니다. 음반을 20% 세일한다고 해서 점찍어놨던 음반이나 살까 하고 간 거죠. 그 동네 자주 다니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신촌 신나라가 자리를 옮겨서 그런지, 매장이 많이 한산하더군요. 웬지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하고.
하여튼 이번에 사온 음반은 요놈입니다.


이걸 고르게 된 것은 좀 복합적인데,

1. 슈만 피협을 한번 들어보고 싶다(부끄럽지만 들어본 건 이 음반이 처음입니다...)
2. 쇤베르크 피협을 '폴리니의 연주'로 들어보고 싶다.

슈만은 사실 별로 좋아하지 않는 작곡가였는데, 처음 들어본 이 곡은 느낌이 매우 좋았습니다. 1악장을 듣고 다른 협주곡이랑은 뭔가 다르다고 생각했는데, 내지의 설명을 읽어보니 수긍이 가더군요. 원래 이 곡의 1악장은 슈만이 환상곡 형식으로 따로 발표하려던 것인데,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몇년 후에 나머지 악장을 덧붙여서 협주곡 형식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 비평가들은 이곡을 '협주곡이라는 틀 속에서 구연한 환상곡'이라고 표현했다지요.
슈만은 다른 협주곡을 비평하면서(슈만은 당대에 음악비평가로서도 이름이 나있었습니다) '오케스트라가 피아노와 어우러져야 한다.  피아노 앞에 앉은 독주자가 피아노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소리를 표현하고 있을 때, 오케스트라는 단순히 뒤에서 방관하고 있을 게 아니라, 그 다양한 소리로 곡 전체를 엮어내야 한다.'고 했듯이, 이 곡은 기교보다는 소리덩어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여느 곡처럼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보다는, 둘이 함께 음악의 구조를 만들어가는, 말그대로 '협'주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제가 이 곡에서 좋은 인상을 받은 것도 그 때문인지도 모르겠군요.

이 음반을 처음 보고 무척 신기했던게, 슈만이랑 쇤베르크를 함께 엮어놓은 점입니다. 어째서 둘이 같은 음반 속에 자리잡을 수 있지? 제 생각에는 수록시간 때문에 음반사의 편의상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가장 크지만(...), 내지 해설자도 그런 점에 대해서 꽤 고민을 많이 했는지, 슈만과 쇤베르크의 관계를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군요(ideal link?). 사실 둘은 그닥 많은 연관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적으로나, 음악외적으로나.
1악장 처음에 브람스의 멜로디를 일부 변용시키기는 했지만, 이 곡은 기본적으로 완벽한 음렬기법으로 작곡된 곡 중 하나입니다. 음렬기법, 그러니까 한 옥타브 12음을 나열해 놓고 그것을 재료로 사용하는 기법은 당시에는(그리고 지금도) 감성은 없고 이성만 존재하는 방법이라고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곡을 듣고 매우 불쾌한 기분이 들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익숙해졌습니다. 대위법이나 이거나 다를게 뭐가 있나, 하는 생각에서지요. 실제로 곡을 듣다보면 어느 정도 규칙성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폴리니는 의외로 많은 현대음악 연주를 남겼습니다.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요새 재발매된 바르토크의 피협 연주가 있죠. 폴리니 특유의 명징한 터치가, 난해하고  정신없는 현대음악에 잘 들어맞는 특성이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피아니스트를 평가할 때 소위 말하는 '낭만성'이라는 요소는 현대음악에서는 오히려 쥐약으로 작용합니다. 가뜩이나 어지러운데, 연주자까지 기우뚱거리면 듣는 사람에게는 혼란스러울 뿐이죠. 아바도는 객관적이라기보다는 중용적이고 성실한 연주를 들려주는 지휘자라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역시나 현대음악에 대해 좋은 음반이 많습니다. 말러 연주야 더 말할 것도 없고, 예전에 빈 필과 함께 한 두 장의 '빈 모테른'(Wien Modern) 앨범은 현대음악을 알고 싶은 사람들이 구입해서 후회하지 않을 음반 중 하나입니다.(위에서 말한 바르토크도 아바도 지휘입니다)

그런 둘이 만났으니, 기대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훌륭한 연주입니다. 마치 바흐의 곡을 듣는 것처럼, 곡의 구조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비록 슈만은 전에 녹음한 폴리니-카라얀에 비해서 너무 단정하고 투명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지만, 쇤베르크만은 단연 최고입니다. 쇤베르크의 피아노 협주곡을 처음 들어보겠다는 (용감한) 분께는 단연 이 음반을 추천합니다.


쇤베르크 피아노 협주곡 op.42 - 4악장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Twitter

banners

foobar2000 audio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