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타리아 잡상(부제 : 데자뷰) 많은 이야기

1.
언제적 떡밥이 왜 다시 흘러나왔는지는 모르겠으나... 대충 읽어보니 엔솔로지인가 뭔가 하는 것 때문인 듯 합니다. 동인지랑 비슷한 건가 보군요.


2.
이오공감에도 오른 저 글을 보는데 뭔가 위화감이 들더군요. 분명 예전에 비슷한 글을 읽은 것 같은데... 하면서 계속 찜찜하게 있다가, 이 글 읽으면서 생각이 나 버렸습니다. 18성 사건.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내가 이 세상을 정화시켰소! 소리치면 와아 하고 몰려가는 풍경.

저도 안 읽어봐서 뭐라고 못 하겠는데, 헤타리아가 최지룡 정도의 만화입니까? 반대글에 오른 이유를 보면 크게 반대하는 이유가
  • 2차 대전을 미화
  • 참전국들의 관계를 '동거-결혼'으로 비유
  • 이스라엘 미등장
이렇게 되어 있는데, 당황스럽더군요. 전쟁 당시 신문 만평이랑 별 다를 게 없지 않습니까? 이스라엘이야 그 땐 '국가'가 없었고... 저렇게 대대적으로 타오를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물론 안 읽어봐서 확실하겐 말 못 하겠습니다. 하긴 어떤 분은 '안 읽어봤지만 매우 나쁜 만화다' 이러기도 하더군요.


3.
개인적으로는 저걸 가지고 동인지를 만들던 지지고 굽고 삶던 별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데, 뭘 저렇게 배너 만들고 난리를 떠는지 모르겠습니다.

대체로 저쪽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는 '나무와 숲을 구별 못한다'는 것인데, 신사참배에 위안부에 별별 소리 다 나오더군요. 전형적인 논점 흐리기입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이 벌겋게 살아게시는데 어떻게 일본에 우리 돈을 갖다 바칠수가 있냐' '위안부 할머니들은 아직도 고통스러워하고 있는데 너희들은 어떻게 일본 방송 보면서 킬킬댈 수 있냐'.... 뭐 주장하려면 뭘 주장 못 하겠습니까.

솔직히 제가 인터넷 여기저기서 들은 정보로는, 헤타리아 = HOI + BL 정도 개념으로밖에 생각이 안 됩니다. 오히려 HOI가 전쟁 미화면에서는 더욱 심하죠. 수십 수백만 사병들을 바 하나 아이콘 하나로 표현하지 않습니까? 플레이어는 모니터 앞에서 코나 파면서 그 병사들을 적국으로 들이밉니다. 생각해보니 섬찟하네요.

그런데 HOI가 유해하다 어쩌고 하면서 까는 사람은 못 봤습니다. 다른 워게임들도 마찬가지고요. 그렇다면 BL이 문제일 텐데, 결국 '나 저거 역겨우니 깜' 이거 이상 이하도 아니지 않습니까? 거창한 대의를 늘어놓지만, 결국은 자기만족 때문이라는 겁니다.

추가(10/4 22:29) : 내용을 보니 그냥 말도 안 되는 만화군요... 저걸 진지하게 받아들이느냐 그냥 웃고 넘어가느냐에 따라서 의견이 나뉘는 것 같습니다. 자세히 쓰면 또 글 엄청 길어지니 간단하게 말하면, 저는 웃고 넘어가는 쪽입니다.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내용이라 독자들이 곧이곧대로 믿을 리가 없다고 봅니다. 위에 쓴 것처럼 '뭘 저렇게 배너 만들고 난리를 떠는지 모르겠습니다.'란 의견은 바뀌지 않습니다. '최지룡 반대연대' 어쩌고 하면서 캠페인을 여는 것이 바보같듯이, 이 부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4.
이렇게 쓰면 또 '왜 전쟁 미화하고 한국 비하하는 헤타리아 옹호하냐 이 매국노' 어쩌고 하는 댓글이 달릴 거 같긴 합니다. 까이는 쪽이 자기 까이는지도 모르는 건 언제나 슬픕니다.


5.
제가 살다살다 애니밸리에까지 글 보낼 줄은 몰랐습니다...

덧글

  • 유우지 2009/10/04 22:19 # 답글

    저게 다라면 이정도 반응이 나올리가 없죠.
    http://nang01.cafe24.com/wiki/wiki.php/%ED%97%A4%ED%83%80%EB%A6%AC%EC%95%84

    대충 이정도입니다. HOI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헤타리아가 BL때문에 까이는건 아닙니다.
  • Clockoon 2009/10/04 22:28 #

    저 정도였습니까...

    일단 글 조금 첨삭은 해야겠습니다.
  • 2009/10/04 22:3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lockoon 2009/10/04 23:46 #

    그러니까, 그걸 가지고 왜 저렇게 호들갑인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2차대전을 일본인이 자기 생각대로 그린 거 아닙니까. 그걸 반대하는 거야 자유일텐데... 그리고 가해자 입장은 아닐지언정, 당시 신문 만평은 왜곡 면에서는 저거보다 더 심했습니다. 강간을 암시하는 만평도 있었으니.

    위안부 예시는 적절하다고 봅니다. 별 상관없는 두 가지 문제를 엮어서 정당화시키는 거니까요.
  • 청풍 2009/10/04 23:38 # 답글

    글쎄요, 다른사람들은 어떤지 몰라도 저는 일단 2차대전이라는 사건을 희화화 했다는거 자체를 전혀 받아들일 수가 없거든요.. 특히 그 2차대전의 피해국인 한국의 1인으로서, 2차대전을 진두에서 이끌어나간 일본에서 그런 내용의 만화를 그린다는걸요

    가만히 있는 사람 시비걸어서 일방적으로 때려죽여놓고 상갓집 가서 고인을 웃음거리로 만드는거랑 다를게 없다고 보니까요
  • Clockoon 2009/10/04 23:53 #

    역시나 '나무와 숲을 구별 못' 하고 계시는군요.

    가만히 있는 사람 때린 사람과 상갓집 찾아간 사람은 다른 인물 아닙니까. 전자야 물론 나쁜 놈인데, 그걸 엮어서 '후자도 나쁜 놈이다' 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2차대전이라는 사건을 희화화'한 HOI 같은 수많은 워게임이나 바스타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정말로 그 '자체를 전혀 받아들일 수 없'으신지요.
  • 청풍 2009/10/05 00:04 #

    대체 나무와 숲은 무슨상관인가요

    무슨 난독증이라도 있으신가요?
    때린놈이랑 찾아간놈은 똑같은 놈입니다만? 그리고 자기가 안죽였다고 해서 상갓집에서 그런짓을 해도 되는건 아니죠?

    네 다 맘에 안들어요 솔직히 말해서 2차대전 기반의 게임은 이걸 희화로 봐야 하는건 아닌거 같은데 즐기기 위한 요소로 이용하는게 좋게 보이지는 않아서 지금 저의 판단기준으로는 중간쯤에 있지만..
     인정하는건 진지하게 2차대전이란 내용을 다룬 몇몇 영화들이나 <쥐>라던가의 일부 만화 뿐입니다.
  • Clockoon 2009/10/05 00:15 #

    이게 그렇게 어려운 비유였군요. 죄송합니다. 좀 쉽게쉽게 말해드려야 했는데...

    2차대전을 일으킨 전범국 일본과 저 만화를 그린 일본'인'을 같은 선상에서 보시면 저로선 더 할 말 없습니다. 부모님뻘 되는 분께 '수만명을 죽이고 국민을 억압한 군부독재정치를 방조하다니 당신은 정말 나쁜 사람이에요'라고 하실 수 있습니까? 동시대 사람에게도 그런 말 함부로 못하는데, 하물며 전후 반세기가 지난 사람에게야.
  • 청풍 2009/10/05 00:24 #

    오... 이런.. 그러니까 지금 그게 어찌 나무와 숲이 되나요.. 전체와 개인이 아니라 시대의 차이로 벌어진 격차를 나무와 숲으로 비유하시면서 어려운 비유였다니...

    여튼,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한번 애기해보죠, 시대가 지났다고 해서 그가 일본인이라는 사실이, 또, 일본이 전범국가라는 전례가 있다는 사실이 사라지는겁니까? 물론 우리는 일본인 개개인에게 지난날 그들의 조국의 전신, '대 일본제국'이 저지른 죄를 묻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일본이라는 국가의 국민인 이상 이것은 그들의 책임은 아니지만, 그들의 과거이기는 합니다. 현재 위안부 할머님들이나 그 외 강점 및 전쟁피해에 대해 현 일본정부가, 현재 일본국민에게서 거둬들인 세금으로 보상하는 이유가 바로 그거죠

    그보다 더 중요한건, 지금 저렇게 2차대전을 희화화 하고 있는 작가의 정신세계가 과거 2차대전을 일으켰던 쓰레기들의 정신세계와 과연 그렇게 다를까 라는점이죠, 제국 만세! 를 외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당시의 2차대전 주축국들의 행위를 단지 웃고 떠들 수 있는 정도의 내용으로밖에 생각하지 않는데, 과연 저런 사람이 늘어간다면 과거의 재앙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까?

    사실 나무와 숲을 구별 못하는건 님쪽이 아닌가요... 글의 일부에서 한 비유를 트집잡느라고 2차대전이 희화화 되어서는 안된다는 댓글의 주 내용을 뒷전에 두고 계신거 같은데...
  • Clockoon 2009/10/05 00:44 #

    배상이야 대부분 박통 때 끝났습니다. 그리고 그 돈은 일본인의 세금이 아니라, 일제시대에 우리에게서 얻은 이득을 돌려준 것이죠. 그걸 가지고 일본인과 일본의 관계를 비유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혹시 저 만화를 보셨는지요? 제가 알기로는, 위에 쓰긴 했지만, 최지룡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그냥 생각이 없는 만화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때문에 저 만화가 '일본 극우들이 저 만화가만큼 생각없는 사람이다'란 증거가 될 수는 있어도, '저 만화가는 일본 극우들과 똑같은 놈들이다'란 주장을 뒷받침하지는 못합니다. 최소한 제가 아는 선상에서는 그렇습니다.

    '전쟁을 희화한 것이 싫다'는 님의 의견은 이해하겠습니다. 다만, 저 만화 때문에 2차대전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차대전사나, 하다못해 나의 투쟁이라도 한번 읽어보면 그런 생각은 전혀 들지 않더군요.
  • 청풍 2009/10/05 00:56 #

    호오, 그나마 배상이란것도 지들돈으로 안하고 뺏어갔던걸 돌려준거로 끝났다구요? 개념은 어디로갔는지 알 수가 없는자들이로군요... 그리고 그것이 왜 옳지 못한 내용입니까? 과거의 '대일본제국'과 현재의 일본이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그들이 사과를 하고, 배상을 하는것이죠, 나치스의 도이치 제3제국을살아갔던 히틀러 및 나치당원들과 현대 독일을 살아가는 대다수의 독일인은 서로 다른 사람이지만 연속적인 역사에서 두가지 이름의 국가를 서로 다른 존재로 볼 수 없듯이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걸 알기에 현대일본정부가 배상하고, 사과하는것이고요. 진심인지 어떤지 몰라도 저들조차 이해하는 그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를 이해하지 못하시는건가요...

    저 만화는 애니는 안봤고, 만화의 일부를 봤습니다만, 애당초 2차대전이란 소재를 가지고 생각없이 웃을 수 있다는 시점에서 극우와 같다 아니다를 떠나서 작가의 정신머리가 정상이 아니라는건 알 수 있죠....

    뭐...2차대전 바로 직전, 히틀러와 회담했던 영국 수상도 이렇게 말했죠, ' 히틀러는 원하는걸 모두 가졌다, 우리 세대에 더이상 전쟁은 없을것이다.' 라고요...
    당장 3차대전을 일으킬거란 말은 아니지만, 우리가 정신을 바로 하지 않으면, 그 훗날 언젠가 다시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1차대전 터지고 반성하는 글이나 소설이 안나와서 2차대전이 터졌나요...
  • 2009/10/05 00:0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lockoon 2009/10/05 00:04 #

    저도 말도 안되는 모 만화에 열광한 나머지 공대 기계과로 진학했습니다. 그때부터 인생이 꼬이기 시작하고...


    이 말 만큼이나 맞지 않는 주장이라 봅니다.
  • 세상에이런일이 2009/10/05 01:03 # 삭제 답글

    문제는 개념없는 오덕들이 문제이지요
  • Clockoon 2009/10/05 11:50 #

    어디 인터넷 돌아다니다 보니 '한일합방 감금플레이' 어쩌고 하는 얘기도 나와서 식겁했습니다...
    좋아하는 거 혼자만 꽁하고 좋아했으면 이렇게 일은 안 커졌겠지요.
  • 들꽃향기 2009/10/05 03:14 # 답글

    정작 위안부 할머니 운운하시는 분들은 나눔의 집에 후원금이라도 내보신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Clockoon 2009/10/05 11:50 #

    맨날 한일관련 이슈 터지면 위안부 운운하는 사람들은 진짜 좀 아닌 것 같더군요. 그분들을 두번 모독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 정우 2009/10/05 03:41 # 답글

    2차대전을 일으킨 전범국 일본과 저 만화를 그린 일본'인'은 같은 선상인 것 같은데요. 부모님뻘 되는 분이 군사정부를 방조했다고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 군사정부가 일으킨 살육사건들을 내가 광주 널 얼마나 사랑하는데 날 싫어한다니..없애버리겠어..!! 라는 얀데레식으로 왜곡해서 귀엽게 툰을 그리고 팔고 애니화되서 방영되고 즐긴다면 사람들 특히 유족들이 뭐라고 할 수 있겠죠. 그것도 군사정부 측 입장에서 전개된다면 뒤집어질 것 같은데요.

    전쟁당시 신문만평이야 당시의 군사적 입장이 강하게 함유된 것이고, 강한 풍자와 희화화가 들어갈수밖에 없죠.. 그게 잘 먹히니까. 문제는 끝난 다음의 평가 아니겠습니까. 자국이 어떻게 평가되느냐는 거의 전쟁수준이던데.

    그리고 뻘이지만 2차대전 배경의 전쟁게임이야 언제나 만년떡밥 아니던가요. 연합국 입장이 아니라 전범국 입장에서 플레이 가능하면 줄기차게 까이고. 기억은 안나지만 모 게임이 심하게 고증을 잘했던가 일본이 나왔던가 일본으로 플레이가 가능했던가 한 나머지 발매당시 줄기차게 까이던데. 공홈에 항의들어가는 운동하고. 그 다음에 블로그질 귀찮아져서 한동안 그만둬서 나중에 어떻게 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Clockoon 2009/10/05 11:54 #

    아마 레드얼럿 시리즈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육일승천기 커다랗게 박아놔서 그거 가지고 문제가 되었을 겁니다.

    댓글로 쓰신 내용은 공감합니다. 그래도 너무 열기가 과장된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은 남아있습니다.
  • 에휴 2009/10/05 16:23 # 삭제 답글

    좀 알고나 글을 씁시다
    그냥 웃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니깐
    난리치는거죠
  • Clockoon 2009/10/05 19:08 #

    '웃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면 '난리'쳐도 되는 것인지?
    제가 잘 알지 못하는 건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님이 잘 알고 있다는 증거도 없습니다.
  • 에휴 2009/10/05 19:43 # 삭제

    웃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니깐
    정색하고 태클거는 난리를 치는거지요

    내가 강간범이긴 하지만
    니가 강간 안한 증거가 없으니깐 나를 욕하지말아라 입니까?

    내가 알고 모르고는 중요한게 아니지요
    모르고 냅따 글을 싸지르면서 쿨한척하고싶은게 문제이지

    생각좀 합시다
  • Clockoon 2009/10/05 20:30 #

    '웃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면 '난리'쳐도 되는 것인지?

    뭔가 딴지를 거시려면 윗분들처럼 뭐라도 논리적인 얘기를 하시던지요.
    그런 게 없으니까 지금처럼 전혀 의미없는 바이트만 소비되는 것 아닙니까.

    생각 좀 합시다.
  • 사는건가 2009/10/05 22:54 # 답글

    욕먹을 만한데 너무 과하게 난리를 치니까 눈살이 찌푸려지는 기분.

    이라고 결론을 저 스스로는 내렸습니다.

    (하지만 왠지 이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해서 진지하게 다가갈것 같은 사람이 생길 것 같다는 이유는 뭘까 -_-...)
  • 2009/10/06 10:0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sisi 2009/10/06 17:44 # 삭제 답글

    처음에 일본에서 다들 쉬쉬하며 가지고 노니까 불만이 있어도 조용히 놀아라~
    라며 그냥 넘기고 있었다가 선을 넘으니까 그동안 가져왔던 불만도 선을 넘었다고 해야하나...
    실제로 지금 픽시브는 완전 헤타리아 잠식에 코미케 여성향그림쪽도 헤타리아가 대세인 수준이어서 힉겁하긴 했는데 진짜 한국에서까지 공개적으로 저걸 좋다고 책내고 팬 선언 하는 사람이 나올줄은 몰랐다는...ㅋ....
  • MIHO 2010/01/07 05:55 # 답글

    아 뭔가 상당히 오래전 글에 꼬리를 다는 것 같아서 기분이 찝찝하긴 하지만 ^^;
    BL이고 뭐고 전 맘에들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건 뒤로 해 두고,
    문제는.. 헤타리아의 팬들이 현재 진행형의 전쟁들..(이라크라던지..)를 보면서도
    "A국가가 B국가를 깔았다" "A국가가 공이다" "더 해줘!" "B국가 모에다~" 등의 반응을 보이게 됐다는 겁니다.
    난리까지야.. 어차피 동맹은 자신들의 의견을 배너를 다는것을 통해 주장하는 것이니까요.
    난리친다고 표현할 것 까진 없다고 봅니다.
    뭐 저도 전공이 만화쪽이기도 하고 일본 게임/만화 모두 즐기긴 합니다만
    생각없이 이런 저질 만화에 까지 열광하는 학생들이 안쓰러울 뿐입니다.
    확실한 악영향이죠. 세계사 자체를 완벽하게 외곡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전쟁에 대한 반응을 저따위로 만들고 있으니까요. 비록 저런 반응을 하는것은 일부라고 하더라도,
    웃으면서 보기는 씁쓸한게 사실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Twitter

banners

foobar2000 audio player